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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찰력을 발견했을 때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떼쓰는 고양이 2022. 1. 6. 21:31

우리는 이 글을 통해 내내 통찰력을 언급해 왔다. 그렇다면 과연 통찰력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소비자 통찰력은 무엇이고 브랜드 통찰력은 무엇인가? 우리가 기술한 신비의 심리타점은 도대체 어디에 있는가? 어두운 밤길을 가다가 이 심리타점을 만났을 때 과연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 여러분 각자의 상황에서 발견하게 될 통찰력이 무엇인지 알 수 없으나 여러분이 그 통찰력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는 몇가지 단서와 가이드라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여러분은 통찰력을 보고 금방 알아볼 수 있다. 

여러분이 발견한 것이 흥분할 만큼 뜻밖의 사실이라면 여러분은 아마도 심리타점을 발견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2. 통찰력은 수많은 자료를 단순하고 정교하게 처리한다.

통찰력은 여러분이 발견한 수많은 사실들을 놀랍도록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다. 여러분은 스스로 이런 말을 할 것이다. "내가 수집한 이 모든 사실들이 커다란 그림 안에서 어떤 조화를 이루는지 이제야 정확히 알 것 같아"

 

3. 때로는 아무것도 아닌 발견이 최고의 통찰력이 될 수 있다.

이는 소비재 품목이나 많은 연구를 통해서 더 이상 파헤칠 만한 통챨력이 없은 제품군에서 찾아 볼 수 있다.

 

4. 통찰력이 실행되면 사람을 움직이는 힘이 있다.

사람들은 때로 사실을 확인하기 전에는, 또는 실행되기 전에는 자신이 통찰력을 발견했는지를 깨닫지 못한다. 

 

그렇지만 통찰력의 발견은 추측게임이 아니다. 통찰력을 얻으려면 탄탄한 정보를 바탕으로 직관력을 발휘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통찰력을 정보에 기초한 직관이라고 할 수 있다. 통찰력은 정보에 기초한 직관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정보는 통찰력의 발견에 도움이 되며, 특히 여러분이 통찰력을 발견했다는 확신이 없을 경우 더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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