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전략 워크북

스스로 자료 찾기

떼쓰는 고양이 2021. 12. 24. 23:31

최근 온라인 데이터 베이스는 가격경쟁력을 가지면서, 점차 일반화되고 있다. 많은 기업과 대학에서 일명 렉시스/넥시스라고 불리는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통해 신문이나 경제 정간물 또는 일반 출판물의 정보를 직접 찾아볼 수 이싿. 이 시스템은 이용하기 쉽고 이용속도도 무척 빠른 편이다. 

그밖에 다른 자료를 찾는 방법은 정보 제공 업체를 통하는 방법이 있다. FIND/svp는 이런 업체 중 하나로서 여기에 등록하면 어떤 주제이든 검색 가능한 데이터 베이스를 통해서 정보를 제공하낟. 물론 서비스 비용이 만만치 않지만 직접 정보를 찾는 대신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다음은 완벽하지 않지만 도움이 될 만한 몇가지 간접 조사 자료원의 주소이다. 기억할 것은 대부분의 회사들이 조사비용을 자료 구독료가 내는 구독료에 의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회사들이 1,2년 전의 자료는 일반인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학생들은 리포트를 쓸 때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값비쌌던 자료들을 쉽게 얻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 해야 할 일은 부탁할 사람을 제대로 찾아내는 것이다.

만일 여러분이 소비자를 생각하는 회사에서 일한다면, 우선 해야 할 일의 하나는 해당 제품시장과 관련된 간접정보원들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렇게 종보원 목록을 작성함으로써 좋은 출발을 할 수 있다. 

주어진 시장에 대한 사실 정보를 기초로 해서 바로 소비자의 심리타점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이 여러분이 가장 효과를 발휘해야 할 시장에 대해서 좀 더 완벽한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통찰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정보를 구하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때, 통찰력은 사실 정보에 근거해야 함을 명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