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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조사와 간접조사

떼쓰는 고양이 2021. 12. 23. 22:29

여러분이 사용할 수 있는 조사로서 두가지 유형이 있다: 직접조사와 간접조사

 

직접조사는 여러분의 관심사를 자세하게 연구하기 위해 구성하는 것이다. IBM의 광고 캠페인 추적조사나 P&G의 소비자 제품 구매 및 사용실태 조사와 같은 것이 해당 기업들의 마케팅 문제들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하는 직접조사의 좋은 예이다.

 직접조사는 또한 제품 판매나 시장점유율을 측정하기 위해서 실시한다. 예를 들어 닐슨과 IRI, 이 두 조사회사는 소매점에서 제품판매량을 조사한다. 또한 금융, 패스트푸드 및 자동차 등의 업종들은 다른 시장조사회사를 통해서 자료를 제공받는다. 여러분이 담당한 제품의 제조 회사가 직접조사를 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판매량, 지역별 판매 분포, 계절별 판매동향, 최다판매 제품 또는 제품 인지도에 관한 것들이 있다. 이런 모든 것들이 적어도 하나의 출발점으로서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직접조사 자료들이다. 

 

간접조사는 특정한 이용자를 위해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이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이 조사에서 도출된 자료와 정보는 여러분이 알기 원하는 특정한 질문에 대한 답을 주기보다는 해당 제품시장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위한 것이다. 

 직접조사의 비용이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많은 경우에 간접조사자료를 통해 우선적으로 해결하기도 한다. 만일 직접조사 자료를 원한다면 이를 도와줄 최상급의 정보제공업체들이 있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대기업의 마케터들은 이런 업무에 대한 전담인력을 가지고 있다. 어떤 점에서는 직접조사를 하는 것이 업무에 활력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먼저 간접조사자료를 잘 이용한다면, 직접조사비용을 좀더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다. 우리 주변에 많은 곳에서 간접조사자료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밑에 적힌 다섯 가지 주제에 관한 자료나 정보를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 인구통계 자료/제품이용/매체이용행태 조사
  • 여론동향 조사
  • 동기조사
  • 업계지 및 기타 관련업계 정보원
  • 정부기관